팝업 - Pop Up이란?
갑자기 튀어나오다, 나타다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.
"메리 크리스마스~"
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인 크리스마스. 어린 시절 우리는, 본격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할 때부터 이날이 오기만 기다렸습니다.
비록 교회를 다니지 않더라도 말이죠~. 부모님 혹은 선생님들께서 몰래 준비해 주신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을 생각에 밤 잠을 설친 기억이 나네요.
크리스마스를 알차게 보내기 위해,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. 바로 크리스마스 카드인데요! 본격적으로 선물 증정식을 가지기 전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. 연인들은 서로의 애정을 확인하고, 가족들은 그간 못다 했던 마음을 전했으며, 때로는 얼어붙은 관계를 따듯하게 녹여주었습니다. 크리스마스라는 훌륭한 핑곗거리가 있으니까요 .
'양날의 검' 이라 불리는 팝업
아무리 좋은 핑곗거리가 있다 해도, 때와 장소를 고려하지 않은 이벤트는 등 뒤에 숨겨진 화려한 선물을 전할 기회 따위 주지 않습니다.
앱 혹은 웹사이트에서 팝업창은 '당신만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'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. 언제나 볼 수 있는 정보,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혜택, 궁금하지 않은 소식 등 을 팝업창을 통해 알린다고 생각해 보십시오. 원하는 페이지로의 이동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, 시선을 산만하게 만들고, 소중한 시간과 데이터를 낭비하게 만듭니다. 이러한 이유로 팝업창은, 사용자로 하여금 다소 부정적인 평판을 갖고 있습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팝업창은, '이벤트'를 전달함에 있어서 여전히 강력한 효과를 지닌 웹사이트 구성요소 중 하나임에는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.
현재 게재 중인 팝업창이 전환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지 않다면 아래의 몇 가지 체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.
- 사용자에게 개인화가 이루어져 있습니까?
- 너무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있진 않습니까?
- 누구나 '혹' 할 만한 특별한 가치를 담고 있습니까?
- 팝업창을 쉽게 닫을 수 있습니까?
- 훌륭한 카피 문구입니까?
위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, 제가 사용 중인 핸드폰에 설치된 앱 들을 열어 요즘 팝업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.
특별한 사람을 위한 - 멤버십 이벤트
그렇습니다, 우리는 이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하고 경우에 따라 돈을 지불하기도 합니다.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길 원하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겠죠? 기존 고객을 소중히 팝업창은 다른 그 어떤 광고 재료보다 효과가 좋습니다.
오랜만에 찾아간 식당의 겉모습이 허름할지언정, 나를 기억해 주는 이모의 활짝 웃는 미소를 보고도 뒤돌아 나갈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?
지금을 놓치면 안 될 것 같아! - 시즌 이벤트
쇼핑앱에서 쿠폰을 제공하는 팝업창은 멤버십 이벤트와 유사한듯하지만, '신규 고객 유입'에 조금 더 무게가 실린 이벤트입니다.
이미 잘 알려진 서비스일수록 오롯이 '쿠폰' 자체에 집중하기에 좋은데요. 꾸준히 이용할수록 쿠폰은 우리의 지갑 사정을 돕기 때문입니다.
마트에서 장을 보고 나오는데, 내가 이미 산 물건이 할인 행사 중이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다면, 얼마나 짜증 나겠습니까?
오늘은 안 봐도 될 것 같아 - 빠르게 닫을 수 있는 팝업창
모든 팝업창이 누구에게나 동일한 감동을 전달하기는 어렵습니다. 팝업창의 내용에 관심 없는 사용자는 빠르게 본론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. CTA(클릭 유도 문안) 보다 눈에 띄면 안 되겠지만, [닫기] 버튼을 꽁꽁 숨겨놓아 찾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습니다.
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 - 적절한 카피라이팅
팝업창의 목적은 '광고'이며, 카피는 광고의 '꽃'이라 불립니다. 잘 짜인 문구에는 '판매'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.
훌륭한 카피 라이팅은 오래도록 우리의 기억 속에 자리 잡죠. 이것은 브랜딩을 의미합니다.
이 밖에도, 웹 표준 & 웹 접근성을 고려한 팝업 디자인은 웹을 사용하는 모든 이들로 하여금 팝업창과의 대면에서 거부감을 줄여주며,
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와 관련된 내용을 소재로 한 슬라이드 팝업(화면 우측이나 아래에서 미끄러지듯 등장)은 방문자에 반응하는 느낌을 주어(양방향 소통) 전환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합니다.
마치며….
이처럼, 팝업창은 그 크기에 비해 고려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은 웹사이트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.
여전히 사용자들이 팝업창에 무관심한 것이 사실이지만, 웹사이트를 운영함에 있어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.
저희 웹 업은, 고객님께서 운영 중이신 웹사이트 유지보수와 관련된 모든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드릴 수 있는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.
공공기관, 대·중소기업에서 개인 쇼핑몰까지. 다양한 카테고리의 웹사이트를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. 부담 없이 문의하십시오. 감사합니다.
댓글